업무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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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업무평가

총괄 현황

총괄 현황 안내
성과
목표수
목 표
달성율
주요
사업수
완료 추진중 취소
보류
소계 정상 부진
127 125.7% 287 249
(86.8%)
35
(12.2%)
35
(12.2%)
  3
(1.1%)

평가유형별 분석

주요사업 (287개 단위사업)
  • 완 료 : 249개 단위사업
    • 문화예술회관 개관 운영 등 249개 사업
  • 정상추진 : 35개 사업
    • 온수역 일대 제1종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등 35개 사업
  • 취소 · 보류 : 3개 사업
    • 취 소 : 불법주차 단속용 무인카메라 설치 1개 사업
    • 보 류 : 주거환경개선사업, 보건소 분소설치 2개 사업
성과목표 (127개 설정목표)
  • 달성률 100%이상 : 112개
  • 달성률 80 ∼ 100%미만 : 12개
  • 달성률 80%미만 : 3개

종합평가

총평
  • 2007년도 주요업무(127개 성과목표 및 287개 주요사업)를 대상으로 성과목표의 달성수준 및 주요사업의 추진성과에 대해 종합심사 평가를 실시한 결과,성과목표 달성수준은 126%에 이르고 있으며, 주요사업 추진정도는 287개 사업 중 249개 사업이 완료(86.8%)되었고, 35개 사업이 정상추진(12.2%)되고 있는 등 99%의 사업이 당초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된 것으로 나타났음.
  • 그러나 사업예산 미확보 등으로 인하여 사업취소, 보류된 사업이 3개 사업(1%)으로 나타나기도 하였음.
  • 주요성과로는 「자치구 정보화 역량」평가 최우수상 수상, 「맑고 깨끗한 서울가꾸기」평가에서 5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함으로써 『디지털 구로』, 『클린구로』의 우리 구의 양대 역점시책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 「공공기관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선정, 「지식행정 우수기관 선정」 행정자치부장관상, 「청렴도 향상」 최우수상 수상, 「지방행정 혁신 평가」에서 3년 연속 수상함으로써 우리 구의 인재양성과 구정혁신 역량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음.
  • 또한 장애인복지 4년 연속, 그린파킹 3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금년 한 해 전국단위 평가 7개, 서울시 평가 18개 분야에서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음.
분야별 주요성과
  • 맑고 투명한 책임행정 구현, 깨끗한 도시환경 : 목표달성율 118.4
    • “ 2007년을 금품수수 Zero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공직기강 확립 점검(14회), 7대 민생 취약분야 민원부서에 대한 주민반응을 측정 (1,024명 대상)하여 잘못된 관행이나 행태를 과감히 개선함으로써 서울시「청렴도 향상」분야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음.

      생활불편 빨리처리 기동반(1,447건) 운영, 환경순찰 디카모니터 (304건)운영, 환경순찰 견문보고(9,734건) 처리, 기획순찰 및 기능 부서 합동순찰(20회)을 실시하여 도시미관 저해 및 주민불편사항을 신속히 처리함으로써 서울시 「환경순찰-시민불편살피미」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음.
  • 고품질 행정지원으로 일류구로 구현 : 목표달성률 127.6
    • 직원들을 대상으로 위탁 · 소양교육(13회? 환경개선(청사 옥상 쉼터조성 등 35건), 선택적복지포인트 작년대비 280P 상향조정(1,171명 1,077백만원 지급), 가족 친화 경영을 위한 콘도구입(26구좌) 등 일하기 좋고 신명나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노력하였음.
    • 방범용 CCTV 설치 · 운영(취약지역 32개소), 고척2동 청사 신축하여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구민이 만족하고 감동하는 행정구현에 노력하였음. 관내 25개 도서관과 문고에 대한 통합데이터 및 통합검색 · 대출 가능 시스템 “구로구 통합도서관 지혜의 등대”를 개발 · 운영하여 도서지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용자의 편익을 증진하였음.

      공휴일과 야간에 주민자치센터를 개방하여 직장인, 어린이 등 다양한 계층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시설 이용활성화에 노력하여 서울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음.

      학교의 체육관(준공1, 공사발주 1, 설계 및 발주 1)과 도서관 건립 (준공 1, 설계 및 발주 2)을 추진하여 교육인프라를 증대하고, 중학교 영어 원어민교육 지원, 영어체험 학습센터 설치 · 운영, 통합 논 · 구술, 방과 후 교육지원 등을 통하여 관내 학생들의 학력신장을 도모하였음.
    • 구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제안제도(접수 1,434건, 채택 52건), 사이버정책토론방(등록의견 213건)을 운영하여 구민과 공무원의 창의 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구정에 반영함으로써 전자민주주의 구현에 기여하였음.

      성과를 중심으로 한 예산의 합리적 배분을 위한 2008년도 성과주의 예산편성을 착오 없이 추진하였으며, 지방재정공시를 통해 지역주민 들이 우리 구 재정운영결과를 알기 쉽게 제공(인터넷방송 등)하여 재정운영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데 노력하였음.

      맞춤형 입찰정보 제공, 중소기업 웹하드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중소기업 정보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정보화 프로그램 개발(30건). 자가 광통신망 구축(1단계 완료), 무선랜시스템 구축 등 정보화 이용환경을 최적화하여 서울시 「자치구 정보화역량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 하였음. 구로구 인터넷 방송 등 홍보 시스템을 통해 구의 비전과 실행계획, 사업추진과정 등을 구민들에게 알림으로써 구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하여 유익한 생활정보를 제공하였음.
    • “창의구정추진단”을 구성 · 운영하여 조직의 지속적인 혁신활동을 전개 하고, 서울남부교육청 등 7개 기관과 win-win 혁신파트너십을 체결 하여 정보공유 등 혁신활동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구정혁신의 실행 력을 제고하는데 노력하여 행정자치부 주관「지방행정혁신평가」에서 3년 연속 수상하였음.

      미래의 성장원동력인 직원들의 지식 · 아이디어를 DB화한 구로아이샘 (지식관리스템, 등록지식 1,321건)을 운영하여 업무처리개선, 행정 서비스 품질개선에 활용함으로써 「지식행정 우수기관 선정」행정 자치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음.
    • 깔끔이봉사단의 참여계층을 학생, 기업체, 종교단체, 외국인 등으로 확대(6,600명 ⇒ 14,216명)하여 청소자원봉사 체계를 구축하고, 음식물 감량화, 쓰레기 자원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서울시 「맑고 깨끗한 서울가꾸기」평가에서 5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음.
    • 재난취약가구에 대한 안전복지서비스 지원(291가구), 구립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순회안전교육(82개소)을 시행하여 안전 생활습관을 정착하는데 노력하였음.
  •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혁신 : 목표달성률 107.6%
    • 지역복지재단 설립 조례제정, 사회안전망 구축(450세대), 저소득층 후원 및 결연(520세대), 거주 외국인에 대한 지역사회 적응교육 (450명),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사회 구현에 기여하였음.

      특히 자원봉사자 모집(5,010명), 자원봉사 수요처 모집(45개), 자원봉사자 교육(72회)을 통하여 자원봉사 활성화에 노력함으로써 「우수 자원봉사센터 선정」 행정자치부장관상, 서울시 「자원봉사 활성화」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음. 종합사회복지관 기능을 보강(수영장 급 · 배기 공사, 옥상방수)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이용고객의 만족도 향상과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노력하였음.
    • 생계 · 주거급여, 장애인 교통비 등을 지급하고, 저소득층 자활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저소득층과 장애인 생활안정을 지원하였으며, 노인복지시설 (157개소)과 노인주간보호센터(2개소)를 운영하고, 장애인 지역 사회재활시설(14개소), 직업재활시설(3개소)를 지원하여 사회적으로 소외되기 쉬운 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복지시설 운영 활성화에 노력 하였음.
    • 건강한 사회만들기 강좌(45강좌)를 운영하여 건강가정, 양성평등, 성폭력, 가정폭력 등 다양한 사회문제의 효율적 예방 및 재발방지에 기여하고, 구로구민 자치대학(수강생 300명, 16강)을 운영하여 구민의 평생교육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켰음.

      장난감나라 운영과 어린이집을 개 · 보수(14개소)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보육환경을 제공하였고, 노후한 청소년 독서실을 개 · 보수 (2개소)하여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노력하였음.
    • 제5회 구로문화축제 「Jump Guro 2007 Open the future」, 제5회 「한여름 밤의 구로음악회」를 개최하여 지역문화를 활성화하고, 생활체육 · 취미교실 운영(참여인원 6,500명), 종목별 생활체육대회 개최 · 지원(25회)하여 구민 생활 체육을 활성화하였음.

      아울러 2007. 12. 1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문화예술회관) 개관, 구로5동 구민생활체육관 옆 게이트볼장 신설 등 문화 · 체육시설 인프라를 확충하여 서울시「자치구 문화행정」평가에서 장려상을 수상 하였음.
    • 민원후견인제(235건), 한자리 스피드 민원처리제(438건)를 시행하여 유기한민원 처리기간을 단축하고, 유기한 민원처리 사후관리제, 구민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구민의 개선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민원 서비스 개선에 공개율 93%)와 관련 조례제정을 추진하여 주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 열린 구정을 실현하는데 노력하였음.
  • 지역경제 기반 구축 및 납세편의 세정운영 : 목표달성률 123.3%
    • “2007 국제전자시민참여포럼”의 성공적 개최(2007. 2. 7∼2. 9 기간중 37개국 25개 도시시장 등 1,700명 참가), 해외 자매도시 와의 우호증진으로 국제화 시대에 구로구의 위상을 제고하였음.

      해외시장개척단을 구성(10개 업체), 아랍에미리트, 남아프리카공화국, 인도 등 3개국에 파견(상담 192개 업체 1,449만불, 계약 7개 업체 227만불)하고, 한국정보통신대전에 참가(관내 IT관련 12개 업체) 하여 구로디지털단지의 첨단 IT제품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홍보하였음.

      고척근린시장 주체가 상품권을 자체 발행(발행액 3억원)하여 유통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침체된 재래시장을 활성화하여 인근 백화점, 할인점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재래시장 이용을 촉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음.
    • 환경단체 및 녹색구로환경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환경보전 프로그램 전개(기후변화 방지사업 등 59회), 자녀와 함께 하는 생태체험 및 환경교실 운영(24회)을 통해 주민들의 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확립과 친환경적 생활화에 노력하였음.

      비산먼지 발생원 지도점검(10회), 자동차 배출가스 무료점검(6.014대),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지도점검(1,073개소) 등 환경오염에 직접 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오염물배출원을 관리하여 환경오염 방지에 기여하였음.

      안양천수질개선대책협의회 운영(11회), 하천정화활동 및 수생식물 식재(15회), 안양천 조류탐조대 설치(1개소), 안양천사랑 가족건강 걷기대회 개최(7회) 등 하천 살리기에 대한 주민참여를 확대하여 환경보전 의식을 제고하였음.
    • 국 · 공유지 실태조사(10,614필지)를 시행하여 체계적인 재산관리의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국 · 공유재산 임대료, 변상금 징수(944백만원), 국 · 공유재산 매각(3,573백만원)을 추진하여 구 세외수입 증대에 기여하였음.
    • 지방세 목표(2,227억원)를 차질 없이 달성(2,638억원)하고, 세원발굴 (147억원), 세외수입 징수(266억원)를 통하여 세입의 안정성을 확보 하였음.

      “2007 만화로 보는 지방세 이야기”(5,000부), “생활 속의 지방세 이야기”(2,000부)를 발간하여 지방세제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돕고, 재산세 인터넷 납부 안내 순회 홍보, 자동차세 sMs 실시 등 납세홍보로 납세자 만족의 세무행정을 구현하는데 노력하여 서울시 「법인세원 발굴」평가 우수상, 「시세외수입 징수」평가 장려상을 수상하였음.
  • 주거복지 수준 향상과 쾌적한 도시공간 조성 : 목표달성률 112.5%
    • 공동주택 자체안점점검(181개 단지 815동)을 우기, 해빙기 등 정례, 수시로 실시하여 안전사고와 재해로부터 공동주택 생활의 안전을 확보 하고,

      개봉동 상습 침수지역과 노후 · 불량주택 재건축(2개소 완료)을 추진 하여 주거환경을 개선에 노력하였으며, 위법 건축물 예방 순찰강화 (800회), 항공사진 판독내용 현장조사(2,532건) 등 위법건축물 단속 활동으로 주거생활 안정과 건전한 도시기능 유지에 기여하였음.
    • 구로구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도시계획사업으로 온수역 일대 제1종 지구단위계획, 신도림역 주변 복합상업지역 벨트화, 구로역 및 신도림 역세권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구로디지털단지역 지구단위 재정비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여 중장기적인 서남권 지역발전을 도모 하였음.

      남부순환로 확장 및 미관지구 변경, 오류동길 확장 및 미관지구 지정을 정상 추진하여 통행불편, 병목현상 해소와 가로변 미관유지에 노력 하였음.

      불법고정광고물(2,753건), 불법유동광고물(1,892,810건) 정비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점포주를 방문, 자진정비를 유도하여 도시미관을 제고함으로써 서울시 「옥외광고물 정비」분야 평가에서 노력상을 수상하였음.
    • 정밀도가 낮은 소축적(1/6,000)의 임야도면을 대축적화(1/1,200 이상)의 지적도로 등록 전환(30필지), 폐쇄지적(임야)도면의 전산화 (653장), 토지(임야)대장과 현황(실제)의 지목 일치(876필지)를 추진함으로써 지적공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였음. 부동산중개업소 지도 · 점검(293개소)을 시행하여 부동산 중개서비스 향상과 중개업자의 불법 중개행위 근절에 노력하였음.
    • 중 · 대형건축물 점검(385개소), 소형건축물 점검(189건)을 시행하여 위법건축물 사전예방과 위법행위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부설 주차장에 대한 점검(636개소)을 통하여 건축물 주차장 기능을 유지 하여 주차난 해소에 노력하였음.

      공공시설공사 관리 · 감독(14건)을 실시하여 공공시설공사의 품질 수준을 향상하고, 특정관리대상 시설물에 대한 안점점검(233개소)을 실시하여 재난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함으로써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기여하였음.
    • 도심속의 공원 확충을 위한 항동 푸른 수목원 조성 등 5개 사업이 정상 추진 중이며, 고척근린공원 정비 등 4개 정비사업을 완료하여 쾌적한 휴식 공간제공과 공원이용활성화에 노력하였음.

      생활주변 녹지공간 확충을 위한 학교공원화(3개소), 아파트 열린 녹지 조성(4개소), 빈터나무심기(72,108주), 소공원 조성(4개소), 도시 자연생태계 복원 및 보전을 위한 궁동저수지 완료하고 주민에게 쾌적한 자연환경을규모 도시재생사업인 “가리봉균형발구인 “주민대표회의” 구성(2007. 6.22), 정비사업의 부가가치 극대화, 시장 가치적 수요자 중심의 브랜드 창출을 위한 “브랜드개발 분야 자문위원회” 구성(2007. 6.27) 운영, 구로디지털 단지와 연계한 21C 미래형 첨단 · 디지털 정보화 도시 조성을 위한 “U-City 조성 분야 자문위원회” 구성(2007. 7.18) 운영 등 우리 구의 적극적인 행정지도를 통한 주민참여형 공공주도 개발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현재는 사업 실행전략 및 마케팅을 위한 용역이 시행중에 있음.

      천왕동 교정시설 신축사업은 사업시행자로 한국토지공사를 선정 (2007. 4. 2), 법무부와 우리 구간의 합의각서 체결(2007.11.15), 한국토지공사와 합의각서 체결(2007.11.28)을 완료하여 본격적인 사업시행단계로 진입하였음.

      천왕동 신축사업과 연계한 교정시설 이적지 복합개발 사업은 한국토지 공사와의 합의각서에 의거 개봉역세권과 연계한 상업 · 레저 · 문화 · 주거가 어우러진 복합개발단지 개발, 서남권 관문지역의 중심으로 육성하는 기본 구상에 대하여 협의하고, 세부적인 개발계획을 수립 한 후 천왕동교정시설 신축공정 일정과 연계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임.

      노후 · 불량주택 지역 뉴타운식 광역개발사업은 우리 구의 노후 · 불량 주택지역 중장기 주거환경개선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1단계로 구로2동을 비롯한 8개동을 3개 지구로 구분, 우선 선정하여 2006.12월부터 기초현황조사(용역)를 시행하였음.

      시행결과에 따라 도정법에 의한 각 구역별 정비사업과 연계한 광역적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특별법에 의한 재정비촉진지구지정 가능 여부를 검토하여 이를 연차적 · 단계적으로 추진할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임.
  • 편리하고 안전하며 쾌적한 도시기반환경 구축 : 목표달성률 118.2%
    • 공공용지 실태조사(현황측량 145필지, 용도폐지 48필지)를 실시하여 정확한 현황을 관리하고, 무단 불법점유자에 대해 점용료 · 변상금을 부과하여 불법행위 근절과 세수증대에 기여하였음.

      도로를 무단 점유한 불법 노점(1,976개소), 노상적치물(7,021개)을 정비하고 보행자의 통행권 확보와 쾌적한 가로환경을 조성하여 서울시 「노점정비」분야 평가에서 모범상을 수상하였음.
    • 도로개설공사(신도림고등학교 등 6개 구간, 449m)를 시행하여 교통 소통을 원활히 하고, 다사랑길 구조개선(460m), 항동길 보도설치(903m),가마산길 · 궁공길 조명개선 사업 등을 추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 시설물 관리에 노력하였음.구로역 교통광장(4,098㎡)을 조성하여 도심 교통량 축소와 쾌적한 철도 이용에 기여하였으며, 주민과 함께하는 제설체계를 구축하여 초동제설로 차량통행 및 주민불편 해소에 만전을 기하고 있음.
    • 하수도 준설(준설량 7,510㎥), 하수관 개량 및 암거정비(4.7km), 하수시설물 정비(2.4km), 빗물펌프장 모터펌프 개량(4대) 등 각종 수방시설물을 보수 · 보강하여 집중호우에 대응 가능한 재해예방 체계를 구축하는데 노력하였음.
    • 녹색주차마을(Green Parking)사업으로 314가옥에 대한 담장 허물기 공사를 완료하여 주차면 711면을 조성함으로써 주택가 주차난 해소와 주차문화를 향상하여 서울시「그린파킹 아름다운 골목조성」최우수상, 「그린파킹 담장허물기」우수상을 수상하였음. 수시교통개선사업으로 보행자 안전휀스(373m), 시선유도봉(497개), 과속 방지턱(4,967㎡)를 설치하여 원활한 교통흐름과 보행자 안전을 확보하고, 자전거보관대(26조)를 신설하여 에너지 소비절감 및 친환경 적인 교통 환경조성에 기여하였음.
    • 주정차 위반차량에 대한 단속(154,038건), 주차불만 Zero-080 서비스(100% 처리) 실시하여 빠르고 편리한 주차 공간확보와 이면 도로의 긴급차량 통행로 확보에 노력하였음.

      중앙버스전용차로 위반차량을 단속(15,292건)하여 편리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환경조성에 기여하였으며, 무단방치 자동차를 일제정리 (813건)하여 주민불편사항 해소, 도시환경 향상에 노력하여 서울시 「교통질서 확립」분야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음.
  • 구민과 함께하는 평생건강 지킴이 역량제고 : 목표달성률 107%
    • 전국 최초로 “U-healthcare” 만성질환자 원격관리(10,758명)를 시행하고, 건강진단 결과에 대한 sMs문자전송서비스를 제공(1,016건) 하여 의료혜택 불균형 해소 및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서울시 「자치구 창의행정사례」발표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음

      WHO 서태평양지역 건강도시연맹에 가입, 건강도시선포식 및 건강 도시 엑스포 행사를 개최하여 건강도시 건설을 위한 기틀을 마련 하였음.

      건강보건대학(2,700명) 운영, 운동사업(17,244명), 영양사업(7,131명), 절주사업(11,177명), 금연사업(25,476명) 등 주민 참여사업, 찾아 가는 건강생활실천 사업을 추진하여 구민의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에 기여하였음.
    •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시설개선자금 융자 지원(16개소 550백만원) 으로 시설개선은 물론, 구민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향상하였고, 집단급식소(238개소), 집중관리업소(159개소)를 지도 · 점검하여 집단식중독 사고예방과 즉각적인 초동대응 체계를 구축하였음.

      식생활정보센터 운영(상담인원 12,865명), 1830 손 씻기 운동(참여 인원 38,432명)을 통해 구민건강 증진 및 위생수준을 제고하였고, 유통식품 수거검?검(1,166개소)을 실시하을 확보하는데 기여(56,678건), 치과진료(5,796건), 물리치료(4,686건) 이동 보건소 진료(2,550명), 치아홈 메우기(501명), 노인의치보철(70명), 불소도포 및 구강보건교육(7,151명)을 시행하고, 의료기관 등을 지도 · 점검(630건)하여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의료체계 및 최상의 진료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는데 노력하였음.

      약 업소 등 지도관리(595건), 마약류취급업소 지도 · 점검(528개소), 마약류취급자 교육(5회), 마약류 캠페인 및 약물오남용 예방교육(16회), 의약분업 예외환자 조제(4,025건)를 시행하여 구민에게 안전한 의약품 공급에 기여하였음.

      건강검진(5,151명), 국가암 관리(21,942건), 방사선 검사(34,375건), 임상병리검사(164,562건), 진단용방사선발생장치 안전관리(108건)를 시행하여 구민의 건강확보 및 지역보건 수준 향상에 노력하였음.
    • 정신보건사업(수혜 2,456명)추진, 구로구정신보건센터를 설치(2007. 5.23)하여 포괄적인 정신보건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정신 건강을 증진하는데 노력하였음.

      희귀 · 난치성질환 의료비 지원대상 확대(89종 → 113종)로 보험 급여 분의 본인 부담금을 지원(1,628명)함으로써 환자 및 가족의 경제적 부담감소로 지역 주민의 삶의 질과 건강수준 향상에 기여하였음.

      불임부부 치료비(130명)와 신생아 · 산모도우미(328명) 지원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지속적으로 홍보하여 저소득층과 소외계층에 대한 진료혜택과 출산장려 정책에 기여하였음.

      결핵예방접종(1,684명), sTD검진 및 혈청검사(2,024명), 일본뇌염 외 5종 예방접종(37,411명)을 통하여 만성전염병을 조기 퇴치하는데 노력하였음.

      주요전염병의 매개인 모기방재를 위하여 빗물펌프장 8개소에 대한 다양한 방재방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방재에 효율성 확보를 위하여 유문등을 설치(80개소) 운영하여 채집량을 반영하는 월별 방역작업 계획을 수립하여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방역작업을 실시하였음.
  • 고객이 감동하는 일류공기업 : 목표달성률 101.4%
    • 주차구획선 도색(2,331면), 주차장 환경정비(4회 80개소)와 구민 체육센터 이용시설을 개선((160건)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고객이용 시설을 제공하였음.

      주민참여 프로그램으로 꿈나무장난감나라 · 도서관 운영 프로그램(40회), 구민체육센터 주민참여 행사(이린이날 이벤트 등 1,260명 참여), 사회적 약자를 위한 프로그램(특수체육, 평생건강 등)을 운영하여 이용고객의 만족도를 향상(2006년 69.75 → 2007년 73.7)시킴 으로써 행정자치부 경영평가에서도 전년도 대비(2006년 “마등급”) 2단계 상승한 “다등급” 평가를 받게 되었음.
문제점 및 향후대책
  • 2007년도 주요업무에 대한 심사평가 결과 완료사업과 정상추진 중인 사업이 99% 수준에 이르지만 구로발전 4개년계획(구로비전 2010)과 민선4기 공약사항에서 제시한 우리 구의 비전과 전략에 대한 연계성은 미흡하다 하겠음.

    주요사업 수는 2005년도 238개, 2006년도 252개, 2007년도 287개로 양적인 면에서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나 이는 局내 부서 간 업무 수(數) 맞추기, 단순한 일상 업무 수준의 사업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성과관리의 효율성에 문제가 있다 하겠음.

    우리 구의 비전과 전략달성, 성과관리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비전, 전략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핵심적인 업무를 선정하여 그 성과를 관리하고, 조직의 유지관리 · 운영 등 일상적 업무는 국, 과 내부에서 관리토록 해야 할 것임.
  • 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한 부진, 계획변경, 취소 · 보류 사업에 대한 문제의식이 미흡하여 문제점 도출과 개선방안 제출에는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음.

    현재 월별 추진하고 있는 성과보고 위주의 주요사업보고회를 문제점, 개선방안 도출위주의 국별 성과 모니터링 회의 등으로 일상화하여 생색내기식 성과보고회가 아니라 사업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적기에 도출하여 해소할 수 있도록 하고, 국별, 부서별 업무개선사항은 관리책임자인 국 · 과장의 성과급 지급 시 판단기준으로 활용함으로써 책임성을 담보하도록 해야 할 것임.
  • 국별 · 부서별 전략 · 성과목표 설정사항을 분석한 결과 특별한 노력 없이 달성하기 쉬운 목표가 있는 반면, 국 · 과에서 전력을 다해야 달성할 수 있는 목표도 있어 국 · 부서 간 목표수준이 불균형함에 따라 업무평가 결과에 대한 직원들의 신뢰도가 떨어지고 부정적인 인식을 초래하고 있음.

    목표달성 여부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설정은 사업추진을 위하여 투입한 자원, 인력 등에 관한 단순지표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중장기 사업은 세부적인 과정지표 설정이 미흡하여 실질적인 사업효과 측정과 추진과정을 모니터링 하는데 한계가 있음.

    구의 비전과 전략달성을 위한 국 · 과의 역할을 재정립하여 국의 전략 목표달성이 비전과 전략달성에 연계될 수 있도록 설정하고, 과별 성과 목표는 국의 전략목표를 뒷받침하고 국별로 소속 부서가 최선을 다해야 달성할 수 있는 수준으로 설정해야 하겠음.

    지표설정은 사업효과 측정이 가능한 지표를 확대 · 보완하되, 외부 기관 평가기준, 타 지자체 유사지표, 과년도 실적 등을 기준으로 경쟁력 있게 재설정해야 하겠으며, 특히 중장기 사업은 업무프로세스 정비 등 사업 과정을 세분하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외부요인 등을 감안하여 과정지표를 명확히 설정해야 할 것임.
  • 아울러 행정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미래 성장 동력인 조직원 역량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등 행정환경의 변화와 구정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수준 향상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그 동안의 목표 달성도 평가위주의 성과관리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성과관리 기법 중 고객만족과 조직원의 역량강화를 성과관리의 대상으로 하고 있는 BsC의 도입 등 새로운 전환점이 필요하다 하겠음.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예산과
  • 전화번호 02-860-2082
  • 콘텐츠수정일 2019.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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