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정보

재난예보알림

조회수 737 작성일 2019년 04월 17일 16시 30분 48초
대표-분야별정보-재난/안전/민방위-재난예보알림 상세보기 - 제목 , 내용 , 파일 , 작성자 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농기계 안전사고 조심하세요!
□ 농기계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 농기계 고장 및 부품탈락 등은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겨우내 사용하지 않았던 농기계는 꼼꼼히 점검하고, 엔진에 쌓인 먼지 등으로 과열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깨끗이 청소한다.
   - 농기계를 사용하기 전에는 항상 각 부품의 상태를 점검하고, 노후하거나 손상이 있는 부품은 반드시 교체하여 사용한다.
 ○ 안전한 작업을 위한 교육훈련을 이수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한다.
   - 교육훈련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는 절대로 경운기, 트랙터 등의 농기계를 운전하지 말아야 하며, 각 장치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충분히 숙지한다.
   - 작업에 따라 적당한 복장을 착용하고, 기계에 두발이나 의류 등이 말려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 음주 이후에는 절대 농기계를 조작하지 않는다.
   - 봄철에는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춘곤증으로 작업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적정한 휴식을 취하여야 한다.
 ○ 농기계를 이용하여 도로를 통행할 때는 차량에 주의한다.
   - 농기계로 도로를 이용할 때는 반드시 안전교통수칙을 준수하고, 야간 및 악천후 시 후방추돌을 예방할 수 있도록 안전장치(반사경, 조향등)를 설치한다.
   - 경사지나 방향전환 시에는 감속 운행하고 적재함에 동승자를 탑승시키지 않는다.
□ 서철모 행안부 예방안전정책관은 “농기계 사용방법 및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점검을 생활화하여야 하며, 특히 음주 이후에는 절대로 농기계를 작동하거나 운전하지 말아줄 것”을 당부하였다.

작성자 정재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도시안전과
  • 전화번호 02-860-3347
  • 콘텐츠수정일 2019.11.0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현재 0자 / 최대 1,000자)
만족도 조사 관련 내용 외에 문의사항이나 민원내용은 종합민원의 민원신청을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