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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코로나 제안심사위원회 동상 『찾아가는 행정서비스』
○ 현황 및 문제점
현재 찾아가는 동사무소 ‘찾동’은 국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나, 복지 및 건강서비스 등으로 국한되어 있음.

○ 개선방안
- 찾아가는 행정시스템 부서 신설 혹은 부서별 찾아가는 행정서비스 직원 업무분장 
- 다수의 민원인이 구청 혹은 주민센터에 방문하는 것을 축소하고, 인터넷 전화 등으로 필요한 행정서비스를 미리 예약한 뒤 이를 직원이 민원인에 전달하여 주는 방식. 얼굴확인 및 신분확인이 필요한 경우 화상통화시스템 및 모바일을 통한 신분증인식 시스템을 병행하여 확인.
   1) 비대면으로 가능한 행정서비스의 확대 및 모바일행정서비스 확대 필요
   2) 무인민원발급기의 보급량 증가 및 운영시간 확대 필요

○ 기대효과
찾아가는 행정서비스의 확대를 통해 국민의 안심과 행정처리 편의성 향상에 있에서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작성자 이지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구정연구반
  • 전화번호 02-860-2078
  • 콘텐츠수정일 20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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