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호흡 실시요령
- 홈
- 보건정보
- 건강상식
- 응급처치
- 구조호흡 실시요령
구조호흡의 실시요령
의식 유무 확인
- 먼저 처치원은 환자의 의식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 환자의 옆에 무릎을 꿇고 앉아 부드럽게 어깨를 두드리거나 흔들면서 괜찮습니까? 하고 물어본다.
호흡확인
환자가 아무런 움직임이 없거나 의식이 없으면 호흡을 하는지 10초내에 보고, 듣고, 느낀다.
환자의 자세 교정
- 환자의 상태에 대한 1차 기본조사를 하기 위해 필요하면 환자의 자세를 바로 잡는다.
- 환자를 바로 눕히는 요령은 다음과 같다.
- 환자를 바로 눕힐 때 몸통이 비틀리거나 구부리지지 않도록 할 것.
- 환자의 다리를 곧게 하고 밑에 있는 팔을 위로 뻗쳐 둘것.
- 환자의 어깨와 엉덩이를 잡고 부드럽게 돌려 바로 눕힌다. 이 때 어깨와 엉덩이가 동시에 한 동작으로 돌아가도록 해야 손상이 없다.
기도개방
구조호흡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첫 단계의 처치는 즉시 기도를 개방하는 일이다. 의식을 잃은 자가 똑바로 누워 있으면 근육의 이완으로 아래턱이 처진다. 혀는 하악골과 입바닥에 붙어 있기 때문에 혀가 뒤로 물러나 목구멍의 뒤쪽을 막을 수 있다. 혀에 의한 기도폐쇄는 처치원이 환자의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끌어올리면 쉽게(숨길이)트이게 할 수 있다.
머리 뒤로 젖히기 / 턱 끌어올리기
기도를 개방하는 방법을 머리 뒤로 젖히기 / 턱끌어 올리기라 하는데 구체 적인 실시 요령은, 한 손을 환자의 이마에 대고 뒤로 밀어 머리가 젖혀지게 하고 다른 손으로는 턱 밑의 오목한 뼈 부분을 위로 끌어올린다.
호흡 유무 확인(보고, 듣고, 느낌)
호흡하는지의 확인은 기도개방을 유지한 상태에서 처치원이 자기의 뺨과 귀를 환자의 코와 입 가까이 대어 내쉬는 숨을 느껴보고, 눈으로는 가슴의 오르내림을 살펴보고 귀로는 호흡하는 소리를 들어보도록 한다. 호흡 유무 확인은 10초 내에 한다.
두 번 충분히 불어넣기
- 환자가 숨을 쉬는 아무런 징후가 없으면 처치원은 환자에게 두 번 충분히 부드럽게 불어넣는다.
- 환자의 기도를 개방된 상태로 유지하면서 이마에 댔던 손의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코를 잡아 막는다.
그리고 크게 숨을 들여 마시고 입을 크게 벌려 환자의 입 언저리에 처치원의 입술을 완전히 밀착시키고 불어넣는다. - 각각의 불어넣기는 1~1.5초 정도로 하되 환자의 가슴이 올라가게 충분히 불어넣어 준다. 첫 번째와 두 번째 불어넣기 사이의 시간은 큰 숨을 들이마시는 정도면 된다.
맥박(경동맥)확인
처치원은 입을 떼어 환자의 허파에서 공기가 빠져나오도록 하고 가슴의 오르내림을 관찰함과 동시에 아래턱에 있던 손으로 맥박(경동맥)을 감지한다.요령은 검지와 중지를 환자의 목젖(아듬스 애플)에 얹고 처치원쪽에 있는 환자의 기관과 목근육 사이의 오목한 부위로 미끌리듯 내려 그곳의 경동맥이 동시에 호흡하는지도 확인한다.
규칙적으로 불어넣기
맥박 감지 후 맥박은 있으나 호흡을 하지 않으면 즉시 규칙적으로 불어넣기를 실시한다.
- 성인 : 5초 간격으로 1분에 12회
- 어린이와 영아 : 3초 간격으로 1분에 20회
맥박 재확인
규칙적으로 불어넣기를 1분간 실시한 후 기도개방이 유지된 상태로 경동맥을 5초 동안 재 감지한다. 그 때도 호흡을 하지 않는다면 규칙적으로 불어넣기를 계속 실시하고 다시 1분 후 맥박과 호흡 유무를 재 확인 하여야 한다. 확인 중 맥박도 정지되어 있으면 즉시 가슴압박을 병행하여 실시하여야 한다(심폐소생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