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서비스헌장

  1. 보건정보
  2. 보건의료서비스헌장

우리는 구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이 최고의 가치임을 인식하고 모든 사람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여 공공자료 서비스에 임하며, 더욱 관심을 갖고 편안하고 친절하게 모시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보건의료서비스헌장

  • 우리는 인간의 생명이 고귀함을 인식하고, 구민에게 친절과 봉사하는 자세로 구민만족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최선의 진료를 위하여 정성을 다하며, 적정진료와 저렴한 비용으로 최상의 공공진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구민에게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을 사전에 명확하게 제시하여, 책임을 지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알 권리의 충족과 진료상의 비밀을 보장하며, 잘못된 서비스는 바로잡고 그에 알맞은 보상 조치를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공공의료 서비스를 중요하게 여겨 구민은 친절과 봉사로 대하고, 업무는 자율과 책임으로 하며, 창의적인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하게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구민을 우선으로 하는 보건소

  • 모든 구민을 항상 공평하게 대하며, 노약자와 장애인을 위해 전담 안내원을 1층 현관에 1명이상 상시 배치하여 안전사고 등을 예방하고 정성을 다하여 도와드리겠습니다.
  • 민원실에는 음료대와 텔리비전을 비치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는 다른 직원이 대신해서 모시겠습니다.
  • 전화는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안녕하세요. ○○과 ○○○입니다"라고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찾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 반드시 쪽지를 전달하여 3시간 이내에 회신 전화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적정진료와 저렴한 의료비 부담

  • 우리는 보건소를 찾는 구민에게 정성을 다하여 진료하되 적정진료를 통하여 일반의원의 70%이하의 저렴한 비용을 부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진료업무를 전산화하여 행정절차를 간소화하고, 이동선을 단축하여 대기시간을 최대한 줄여 나가겠습니다.

알 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 우리는 진료비내역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환자가 검사기록이나 방사선 필름 등의 복사본을 요구할 때에는 이에 응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환자의 진료상의 비밀을 100% 보장하며 개인정보가 누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환자의 상태, 진료결과에 대하여 충분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책임지는 서비스 제공

  • 가. 우리는 모든 직원이 명찰을 달고 항상 미소를 띠며, 밝은 표정과 맑은 음성으로 진정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로 민원인을 대하겠습니다.
  • 나. 우리 보건소는 일반 의료기관과는 달리 치료보다는 예방을 우선시하는 구민보건 진료기관으로서 특히 생활보호대상자, 노약자, 청소년, 영유아,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한 의료서비스 제공에 목적이 있는 바, 다음과 같이 분야별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책임 있는 의료행정을 구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건교육사업

지역주민 스스로가 치료보다는 예방 차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건강실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전문가를 초빙하여 주부, 청소년, 노인 등을 대상으로 한 보건교육을 수시로 실시, 구민의 건강증진 및 의식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학생보건사업

영유아 시기를 지나 청소년기에 이르면 질병의 위험은 적어지지만 급격한 신체적 성장에 비해 정신적 성숙이 따르지 못하게 됩니다. 이에 따른 심한 정신적 갈등과 호기심으로 일부 학생들은 음주, 흡연, 약물 오남용 등으로 인하여 신체발달에 심한 손상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계절별 예방접종 및 학교방문 청소년교육을 계속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급·만성 전염병 관리사업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 급·만성 전염병은 예방과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절기 방역소독 강화, 콜레라·일본뇌염 등 전염병 발생 시 즉시 신고할 수 있는 질병 모니터망을 운영하겠습니다.

성병 등 비밀보장과 지속적인 환자 관리

에이즈, 결핵, 성병 등 전염병이 있는 환자의 진료상의 비밀을 100% 보장하며, 만성전염병 환자가 도중에 치료를 중단하는 일이 없도록 지속적인 사후 관리 및 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예방접종의 안전성 확보

예방접종 약품관리를 철저히 하여 약품이 변질되지 않도록 하고, 예방접종을 할 때 의사의 예진을 실시하여 부작용을 없애며, 예방접종 부작용 방지를 위하여 1회용 주사기를 사용하겠습니다.

의·약무 관리사업

의·약업소 관리강화를 통해 부정 의료행위 및 불법 의약품 유통과 마약류 오남용, 인허가 등의 지도관리를 철저히 하여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과 우수 의약품 공급을 원하는 주민의 욕구에 부응하겠습니다.

성인 보건사업

성인들은 사회 활동량이 가장 많은 시기로 각종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음주, 흡연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운동량이 부족한 생활습관을 갖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망 원인 중에서 가장 높은 순환기질환이나 각종 암 등 질병에 많이 노출되고 있어, 성인병 건강검진 사업확대, 간암표지자 등 각종 생화학검사, 성인병 예방 등의 운동을 시행하겠습니다.

영양개선사업

영양교육 및 영양상담을 통해 올바른 식생활과 균형적인 영양섭취로 주민의 건강을 유지·증진시키며 영유아실 및 모성실의 신규 등록자를 대상으로 영양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구강보건사업

구강질환에 취약한 연령층인 학령기전 어린이를 대상으로 구강검진 및 치아 홈메우기 사업을 실시하고, 구강건강을 위해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구민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영유아 보건사업

조기등록 관리를 위하여 출생축하 엽서를 발송하여 선천성대사이상 검사 및 성장단계별 기초예방접종, 조기건강진단, 시력검사를 실시하여 영·유아기의 기초건강을 확보하고, 모유수유를 권장하며, 이유식 지도 및 영양제 보급으로 영양관리를 도모하겠습니다.

모성 보건사업

임산부의 산전, 산후관리 및 건강진단 등으로 고위험 요인을 사전에 발견하여 적정한 보건지도와 의료서비스로 모성건강증진을 도모하며, 이를 위해 혼인신고 축하엽서 발송, 가족계획 및 보건소사업 안내, 인공 임신중절 예방교육, 가임 이전 연령층의 여성에게 풍진검사 실시, 모유 수유권장, 유방암 자가진단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노인 보건사업

경제발전과 더불어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보건의료 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평균수명이 연장되어노인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산업화와 핵가족화로 많은 노인이 자식과 따로 살며 대화 장애, 운동량 상실, 만성퇴행성질환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노인에 대한 보건교육, 치매예방교육, 관절염 예방교실을 운영하고 노인건강 증진 및 건강관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정신보건사업 및 재활프로그램 운영

정신질환자의 인권을 개선하고 정신보건사업을 입원·수용 중심에서 사회복귀와 재활치료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정신질환자의 등록률을 높이고, 관내 의료기관과 연계하여 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재가 정신장애인과 가족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구민 정신건강을 증진해 나가겠습니다.

만성퇴행성질환 관리사업

만성질환의 발생을 억제하고 만성질환의 조기 발견과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고혈압, 당뇨, 관절염 등 만성질환의 피해를 예방하고 자기건강 관리능력을 향상시켜 건강한 생활을 유지·증진토록 하겠습니다.

방문보건의료사업

생활보호대상자와 거동이 불편하여 의료기관에 가기 힘든 만성질환자에게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상자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또한 지역담당제 실시로 대상자 관리율을 높이고, 구로3동 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하여 이동목욕사업등을 확대하며, 방문보건 대상 가정의 문제점을 연계 처리하여 구민의 건강증진과 자립, 자활 의지를 높이겠습니다.

민원불편사항 의견수렴 및 보상

  • 우리는 ‘구민 건의함’을 민원실에 설치하여, 구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좋은 의견은 적극적으로 보건의료서비스에 반영하고, 구민이 불편을 느끼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신속히 바로잡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불편 예방을 위하여 최대한 주의와 노력을 기울이겠으며, 직원이 민원 처리를 잘 못하여 재방문할 경우에는 5,000원 상당의 보상을 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하면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부정과 비리행위는 절대로 하지 않겠습니다.

구민과 함께하는 보건소

  • 우리는 취약지역의 무료순회진료, 생활보호대상자, 거동 불능자에 대한 방문진료와 노인 보건사업을 실시하고 공공의료서비스를 중요시하며, 구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더욱 힘써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친절하고 신속, 정확한 진료환경을 조성하여 구민이 만족하는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신속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누리집에서 보건의료 서비스 이용에 대해 안내하고 민원서식과 민원처리절차 등을 구로구 누리집에 안내하는 등 민원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우리 구로구 보건소 90여 명의 모든 직원은 헌장의 취지를 살려 제정된 서비스 이행표준을 성실히 따를 것을 다짐합니다.

    서비스 이행표준대로 따르지 않을 경우 구로구 보건소 보건행정과(☎ 02-860-3222, 3223)로 전화해 주시면 즉시 바로잡도록 하겠습니다.

  • 구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고 우리 공무원은 적극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불친절하거나 불편하신 일들은 일일이 바로잡아 주신다는 취지로 그때그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센터의 간암표지자 등 각종 생화학검사, 기초 의학검사, 치과 이용 시에는 사전 예약을 하시면 훨씬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강증진정보센터(☎ 02-860-2442), 치과(☎ 02-860-2425)

  • 구민께서는 우리가 성심껏 모실 수 있도록 항상 지켜봐 주시고, 친절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 알려주시면 본보기로 삼겠습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보건행정과
  • 전화번호 02-860-3227
  • 콘텐츠수정일 2020.12.2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현재 0자 / 최대 1,000자)
만족도 조사 관련 내용 외에 문의사항이나 민원내용은 종합민원의 민원신청을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