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광장

  1. 건강생활
  2. 정보광장
조회수 515 작성일 2011년 05월 24일 16시 00분 53초
보건소-건강생활-정보광장-게시판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한국식품연구원,빵보다 밥먹어야 고지혈증 예방



밥이 빵에 비해 운동수행능력과 항고지혈증 효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이무하) 쌀 소비촉진 가공기술 산업화 연구단은 '밥 중심의 영양학적 우수성에 관한 인체실험을 수행한 연구결과'에서 밥이 빵보다 운동수행능력이 뛰어난 것을 확인했고 고지혈증을 유도한 동물(햄스터 모델)실험에서도 밥이 빵보다 항고지혈 효능이 우수함을 구명했다고 10일 밝혔다.

연구팀은 추가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밥이 운동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빵을 먹었을 때보다 밥을 먹었을 때 운동지속시간이 길었다고 밝혔다.

또한 고지혈증을 유도한 실험동물(햄스터)에게 탄수화물 급원으로 밥과 빵을 각각 8주간 먹인 후 혈중 지질함량 및 바이오마커 변화를 분석한 결과 밥 섭취군에서 혈중 중성지방 및 총콜레스테롤, 저밀도 콜레스테롤 농도가 눈에 띄게 감소해 밥의 항고지혈 효능이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밥 섭취군에서는 간조직의 지질 축적량이 감소하고, 분변으로 담즙산 배설이 늘어났다.

/mskang@fnnews.com강문순기자 / 파이낸셜뉴스


 

작성자 보건행정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건강증진과
  • 전화번호 02-860-2605
  • 콘텐츠수정일 2019.10.16.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현재 0자 / 최대 1,000자)
만족도 조사 관련 내용 외에 문의사항이나 민원내용은 종합민원의 민원신청을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