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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년 03월 12일 07시 26분 01초
건축주택도시 포털 아키누리 서울시 민원서비스 MVP [2010.3.11] | |
○ 구로구 건축주택도시 포탈사이트 아키누리가 서울시 2009 하반기 민원서비스 MVP로 선정되었다. <br /> <br /> ○ 아키누리 시스템(http://archinuri.guro.go.kr)은 전국 최초의 건축멀티 정보 사이트로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클릭 한번 만으로 해당지번의 건축․주택․도시관련 정보를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는 종합정보시스템이다.<br /> <br /> ○ ‘아키누리’란 ‘건축(Architecture)’과 ‘온누리’의 합성어로 ‘건축세상’이라는 뜻이다.<br /> <br /> ○ 아키누리는 구로구는 부서별로 나눠져 있던 건축 관련 정보들을 한 곳으로 통합, 주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주민들이 주민들도 그동안 구청의 여러 부서를 방문해야 얻을 수 있었던 정보들을 집에서 클릭 한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br /> <br /> ○ 아키누리에 접속 주소만 입력하면 전자지도를 통한 위치확인과 함께 주소지의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 개별공시지가, 도시개발정보, 건축허가현황, 3D 항측지도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br /> <br /> ○ 또한 주소지가 재건축, 재개발, 주거환경개선사업, 구로구 주거중심형 정비사업 등 각종 사업 지역에 포함되어 있는 지의 확인도 가능하다. 각 동의 건축사 현황(사무소명, 전화번호 등)과 신축 공사장 현황(허가일자, 착공일자, 공사규모, 관계자연락처 등)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다.<br /> <br /> ○ 특히 주민들은 건축계획이 있는 곳의 용적률, 건폐율, 층수 등 건축기준정보와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등을 통해 어떤 용도와 규모로 건축물 신축이 가능한 지에 대해 직접 모의설계도 해볼 수 있다.<br /> <br /> ○ 민원인이 실명인증을 하고 휴대폰번호를 등록하면 사업추진 현황을 SMS로 받아볼 수도 있다.<br /> <br /> ○ 구로구는 이와 같은 민원편의를 극대화한 성과를 인정받아 서울시 민원서비스 MVP를 수상하게 되었다.<br /> <br /> ○ ‘민원서비스 MVP'는 서울시가 서울시 전 기관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민원처리와 제도개선 등으로 고객만족 기여에 가장 공이 큰 공무원과 기관을 선정하여 수여하는 상이다.<br /> <br /> ○ 2010년 1월 12일 서비스를 실시한 아키누리에 하루 평균 250~300명이 방문하였으<br /> 며 2월 말 현재 방문객 수는 약 15,800명에 이른다.<br /> <br /> ○ 구로구 관게자는 “민원서비스 MVP 수상을 계기로 더욱 투명하고 편리한 건축행정을 펼칠 것”이라며 “전국적으로 확대 보급 될 수 있도록 국토해양부, 행정안전부에 건의하는 등의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b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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