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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 소식

조회수 1444 작성일 2011년 05월 24일 14시 16분 0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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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동역 주박시설 설치 Q&A

콩나물시루 같은 오류동역 열차가 해소됩니다!!

 

□ 주민여러분과의 진실한 소통을 위하여 사실내용을 알기쉽게 작성하여 알려드립니다.

 

□ 오류동역이 어떻기에 콩나물시루 같은 열차라고 할까요?

오류동역은 서울시계 2번째 역으로서 서울 도심방향으로 진출입하는 인천 및 경기도 주민들이 많이 승차하여 있는 상태로 오류동역에 들어옴으로써 지역 주민들이 전철이용에 많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 일명 ‘콩나물시루 열차’ 라는 언론표현

또한, 옆 동네인 천왕1지구의 2011년 6월 입주를 시작으로 2013년에 천왕2지구 입주 등 대규모의 교통인구 증가로 경인전철은 더욱 포화상태가 됩니다.

- ‘더 심해지는 콩나물시루 열차’

*천왕1·2지구 5,151세대/ 항동 4,606세대/ 광명시흥 95,026세대

 

□ 콩나물열차는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요?

오류동역에서 빈차로 첫 출발시키는 열차를 운행하여야 주민들이 앉아서 전철을 타고 출근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류동역을 시발역으로 만들어 빈차로 첫 출발하는 열차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시설(주박시설)을 설치하여야만 심야시간대에 전동차량을 입고시키고 다음날 첫 출발하는 열차를 운행할 수 있습니다.

 

□ 시발역 및 주박시설이란 말은 무슨 뜻인가요?

○ 시발역은 빈차로 첫 출발하는 열차를 운행하는 역을 말합니다.

*시발역을 출발역, 시종점역이라고 표현하기도 함

주박시설이란 당일 운행을 마친 전동차량를 심야시간대에 세워 두웠다가 다음날 새벽에 첫 출발을 시키기 위한 철도선로를 말하며, 일명 시종점역 시설이라고도 합니다.

 

□ 구로차량기지와 오류동 주박시설은 어떻게 다릅니까?

구 분

구로차량기지

오류동역 주박시설

역 할

경인·경부선 전동차량 568량(57편성) 유치·주박, 908량(91편성) 검수 등 주요 정비기능을 수행하는 종합기지창

운행을 마친 전동차량 8개선을 심야시간대에 머무르게 한 후 다음날 첫 출발시키는 철도선로 역할만 함

소음진동

노후된 회전 선로구간 및 정비 등으로 소음, 진동 등이 매우 높음

직선 구간으로 신설되고 철도선로 역할만 하므로 소음, 진동 등의 폭이 매우 약함

오류동역이 출발역(시발역,시종점역)이 되면

얼마나 편하게 출근할 수 있을까요?

○ 현재 오류동역은 아침 출근시간대인 05~08시 사이에 서울 방향은 9.1분 간격으로, 인천 방향은 7.5분 간격으로 운행중이며

○ 주박시설을 설치하여 시종점역으로 만들면 출근시간대(06:00~08:00)에 운행되는 전철 사이사이에 배치하여 오류동역에서 빈차로 약 13분 간격으로 첫 출발을 시킬 수 있습니다.

출근시간대 오류동역 콩나물열차의 대폭적 해소는 물론, 이어지는 개봉역, 구일역, 구로역, 신도림역 등 구로구 관내 역의 출근시간대 혼잡이 크게 완화되어 다수 구민들의 열차이용 편의를 대폭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서울시권에 있는 출발역(시발역, 시종점역) 현황]

* 구로역, 영등포역, 용산역, 서울역, 성북역, 창동역, 청량리역

 

□ 오류동역에서 편안히 앉아서 출근하는 기분좋은

열차를 언제쯤부터 탈 수 있나요?

설계를 거쳐 2012년 중반기에 공사가 시작되면 빠르면 2015년 하반기부터 편안히 앉아서 가는 열차를 타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이런 애기들도 들리는데 속 시원히

알려주세요?

오류동역 북부 광장이 없어지나요?

-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공원 및 광장으로 리모델링하여 역사 주변 환경이 대폭 개선됩니다.

- 또한, 오류동역 북측 방향의 동서간으로 길게 수림대가 조성됩니다.

오류동역 주변 지역의 상권이 침체된다는 애기가 들리는데요?

- 상권은 오히려 활성화됩니다. 오류동역을 시종점역으로 편하게 이용하는 시설이 신설되므로 승하차인원이 증가되어 상가를 이용하는 주민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오류동역 부지를 더 확장하여 시설을 설치하는 건가요?

- 아닙니다. 기존 오류동역 부지 비어있는 공간으로 주박시설이 설치되고 주변 지역으로 확장되지 않습니다.

경인선 지하화나 민자역사 건립이 어려워지는 것이 아닌지요?

- 오류동역만 지하화는 어렵고, 경인선 전구간(용산·동작·영등포·구로·부천·인천지역 등)이 단계적으로 해야 하고 많은 돈과 오랜 기간이 걸립니다.

- 또 하나의 방법으로 장래에 지하화가 어려울 경우 선로 전체를 복개하여 오류동역 역세권을 복합개발하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철도 선로간격을 적정 공간으로 확보하게 됩니다.

승하차를 위해서는 육교형 출입구나 방음벽이 설치된다는 애기도 들리는데요?

- 절대 아닙니다. 육교형 출입구나 경계방음벽 등 지역 주민의 편의와 미관·경관을 해치는 구조물 시설은 절대 들어서지 않도록 설계단계에서 구체적으로 확인하겠습니다.

 

□ 오류동역의 콩나물열차 해소를 짧은 기간에 해낼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은 오류동역을 출발역(시발역, 시종점역)으로 만들어 첫 출발하는 열차에서 편안히 앉아서 출근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오류2동
  • 전화번호 02-2620-7550
  • 콘텐츠수정일 2019.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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