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아이디어

대표-소통과참여-구민참여/제안-우수아이디어 상세보기 - 제목 , 내용 , 파일 작성자 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포스트코로나 제안심사위원회 동상 『숨쉬기도 답답한데 말안통해 더 답답해』
○ 현황 및 문제점
‘2020년 구로구 수어 통역센터 사업계획 및 예산 보고’를 보면 농인이나 청인을 대상으로 하는 수어 교육 예산안을 확인했으나, 코로나로 인해 대면 수업을 진행하기 어려워져서 잠정 연기된 것 같아 아쉽습니다.

○ 개선방안
- 비대면 온라인 수어강의 개설 또는 사회적거리두기 지침에 맞는 소규모 대면수업 실시와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수어교실의 적극적 홍보 필요
- 공공기관·교육기관(저연령층 위주)에 종사하는 공무원, 근무자의 ‘립뷰’마스크 착용 상용화 및 장애·복지센터에 무료배포 추진
- 비대면 진행되는 평생학습관 강의와 구로구청에서 주관하는 강연 등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영상물에 실시간 수어통역 또는 자막을 기재하거나 방송 종료후 스크립트 제공

○ 기대효과
립뷰마스크 착용은 우리에게는 배려지만 청각장애인들에게는 생존과 직결되는 의사소통의 불편을 해소합니다. 또한, 아직은 생소하지만 이를 공공기관에서 착용함으로써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이용된다면 가격 문제도 자연스레 해결될 것입니다.
작성자 이지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구정연구반
  • 전화번호 02-860-2078
  • 콘텐츠수정일 2020.03.1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현재 0자 / 최대 1,000자)
만족도 조사 관련 내용 외에 문의사항이나 민원내용은 종합민원의 민원신청을 이용해주세요.